삼성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 PRO등급 준비
Algorithm

삼성 소프트웨어 역량테스트 PRO등급 준비

반응형

SAMSUNG Software PRO등급 준비

역량 테스트 단계


  • Advanced

  • Professional

  • Expert

 

시험 시간 및 문제 수 : 4시간 1문제

Professional 단계부터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다.

C/Cpp 경우, 동적할당 라이브러리인 malloc.h까지만 허용

 

또한 전체적인 로직은 구현이 되어있는 상태이며, 사용자가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할 메소드 부분이 빈칸으로 제공된다. (main.cppuser.cpp가 주어지며, 우리는 user.cpp를 구현하면 된다)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다.

  1. 실행 시간을 최대한 감소시켜 문제를 해결하라
  2. 쿼리 함수를 최소한 실행시켜 문제를 해결하라

결국, 최대한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여 시간, 메모리를 절약하는 것이 Professinal 등급의 핵심이다.

 

Professional 등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것(직접 구현할 수 있어야하는) 들

박트리님 블로그 참고 - '역량테스트 B형 공부법'
  • 큐, 스택
  • 정렬
  • 해싱
  • 연결리스트
  • 트리
  • 메모이제이션
  • 비트마스킹
  • 이분탐색
  • 분할정복

추가 : 트라이, LCA, BST, 세그먼트 트리 등

 

문제 풀기 연습

60분 - 설계

120분 - 구현

60분 - 디버깅 및 최적화

 

설계


  1. 문제 빠르게 이해하기

    시험 문제는 상세한 예제를 통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따라서 우선 읽으면서 전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전체적인 틀을 파악하자

  2. 구현해야 할 함수 확인하기

    문제에 사용자가 구현해야 할 함수가 제공된다. 특히 필요한 파라미터와 리턴 타입을 알려주므로, 어떤 방식으로 인풋과 아웃풋이 이뤄질 지 함수를 통해 파악하자

  3. 제약 조건 확인하기

    문제의 전체적인 곳에서, 범위 값이 작성되어 있을 것이다. 또한 문제의 마지막에는 제약 조건이 있다. 이 조건들은 문제를 풀 때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반드시 체크를 해두고, 설계 시 하나라도 빼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4. 해결 방법 고민하기

    문제 이해와 구현 함수 파악이 끝났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작성해보자.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전개하고, 이때 필요한 자료구조, 구조체 등 설계의 큰 틀부터 그려나간다.

    최대값으로 문제에 주어졌을 때 필요한 사이즈가 얼마인 지, 어떤 타입의 변수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지부터 해시나 연결리스트를 사용할 자료구조에 대해 미리 파악 후 작성해두도록 한다.

  5. 수도 코드 작성하기

    각 프로세스 별로, 필요한 로직에 대해 간단히 수도 코드를 작성해두자. 특히 제약 조건이나 놓치기 쉬운 것들은 미리 체크해두고, 작성해두면 구현으로 옮길 때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만약 설계 중 도저히 흐름이 이해가 안간다면?

높은 확률로 main.cpp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문제 이해가 잘 되지 않을 때는, main.cpp와 user.cpp 사이에 어떻게 연결되는 지 main.cpp 코드를 뜯어보고 이해해보자.

 

구현


  1. 설계한 프로세스를 주석으로 옮기기

    내가 해결할 방향에 대해 먼저 코드 안에 주석으로 핵심만 담아둔다. 이 주석을 보고 필요한 부분을 구현해나가면 설계를 완벽히 옮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먼저 전역에 필요한 부분 작성하기

    소스 코드 내 전체적으로 활용될 구조체 및 전역 변수들에 대한 부분부터 구현을 시작한다. 이때 #define와 같은 전처리기를 적극 활용하여 선언에 필요한 값들을 미리 지정해두자

  3. Check 함수들의 동작 여부 확인하기

    문자열 복사, 비교 등 모두 직접 구현해야 하므로, 혹시 실수를 대비하여 함수를 만들었을 때 제대로 동작하는 지 체크하자. 이때 실수한 걸 넘어가면, 디버깅 때 찾기 위해서 엄청난 고생을 할 수도 있다.

  4. 다시 한번 제약조건 확인하기

    결국 디버깅에서 문제가 되는 건 제약 조건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을 경우가 다반사다. 코드 내에서 제약 조건을 모두 체크하여 잘 구현했는 지 확인해보자

 

디버깅 및 최적화


  1. input 데이터 활용하기

    input 데이터가 text 파일로 주어진다. 물론 방대한 데이터의 양이라 디버깅을 하려면 매우 까다롭다. 보통 1~2번 테스트케이스는 작은 데이터 값이므로, 이 값들을 활용해 문제점을 찾아낼 수도 있다.

  2. main.cpp를 디버깅에 활용하기

    문제가 발생했을 때, main.cpp를 활용하여 디버깅을 할 수도 있다. 문제가 될만한 부분에 출력값을 찍어보면서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찾아보자. 문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main.cpp 안의 코드에서 중요한 정보들을 깨달을 수도 있다.

  3. init 함수 고민하기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함수이기도 하다. 이 초기화 함수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현하느냐에 따라 합격 유무가 달라진다. 최대한 매 테스트케이스마다 초기화하는 변수들이나 공간을 줄여야 실행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인덱스를 잘 관리하여 init 함수를 잘 짜보는 연습을 해보자

  4. 실행 시간 감소 고민하기

    이 밖에도 실행 시간을 줄이기 위한 고민을 끝까지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accept 했다고 해서 합격을 하는 시험이 아니다. 다른 지원자들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시간으로 문제를 풀어야 pass할 수 있다. 내가 작성한 자료구조보다 더 빠른 해결 방법이 생각났다면, 수정 과정을 거쳐보기도 하고, 많이 활용되는 변수에는 register를 적용하는 등 최대한 실행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여 적용하는 시도를 해야한다.



시험 대비

  1. 비슷한 문제 풀어보기

    임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사내 SWEA 사이트에서 기출과 유사한 유형의 문제들을 제공해준다. 특히 시험 환경과 똑같이 이뤄지기 때문에 연습해보기 좋다.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2. 다른 사람 코드로 배우기

    이게 개인적으로 핵심인 것 같다. 1번에서 말한 사이트에서 기출 유형 문제들을 해결한 사람들의 코드를 볼 수 있도록 제공되어 있다. 특히 해결된 코드의 실행 시간이나 사용 메모리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따라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거나, 더 나은 코드를 배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올해 안에 꼭 합격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