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나면 자꾸 까먹는다.. 그래서 다시 정리해봐야겠다
자료구조의 핵심 중 하나인 힙(Heap)에 대해 알아보자
힙(Heap)
완전 이진트리의 일종이다.
반정렬 상태(완전히 정렬된 상태가 아님)이며, 완전 이진트리와는 다르게 중복값이 허용된다.
삽입/삭제는 트리 구조이기 때문에 O(logN)이므로 매우 빠르다.
보통 우선순위 큐가 힙으로 많이 구현되는데, 배열과 리스트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힙은 최대힙과 최소힙으로 나누어지고, 최대힙은 부모 노드가 가장 큰 것이며 최소힙은 부모 노드가 가장 작은 것이다.
이를 통해 여러 값 중에서 최소 값이나 최대 값을 빨리 찾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힙 자료구조는 보통 배열을 이용하며, 0번째 인덱스는 편하게 구현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1번째 인덱스부터 시작하면, 해당 인덱스의 자식 노드는 각각 *2, *2+1로 나타낼 수 있다.
(1번째 인덱스의 자식노드는 1*2, 1*2+1이다.)
마찬가지로 자식노드 위치(N)에서 부모노드 인덱스는 N/2로 표현할 수 있다.
우선순위 큐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야 할 때, B형 시험처럼 라이브러리 사용이 불가능할 때 힙을 구현해야 한다.
Java로 최소 힙과 최대 힙을 구현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최소힙 삭제 진행연산 전개
[delete 메소드]
// heap.size가 비어있으면 리턴
// 부모 노드값 저장
// 부모 노드에 맨 마지막 값 저장
// 맨 마지막 값 삭제
// pos 값 1로 선언 (첫 부모 인덱스)
// while문에서 왼쪽 자식으로 시작 (pos*2)가 heap 사이즈보다 작은 동안
// min = 왼쪽 자식 노드 값
// minPos = 왼쪽 자식 노드 인덱스
// 오른쪽 자식 노드가 있는지 여부 확인. 오른쪽 노드가 더 작으면 min,minPos 오른쪽 노드로 갱신
// min이 부모보다 더 크면 바꿀 필요 없으므로 종료
// 부모와 자식 노드 교환
최소힙(MinHe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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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MinHeap {
public static class minHeap {
private ArrayList<Integer> heap;
// 힙 생성자
public minHeap() {
heap = new ArrayList<>();
heap.add(0); // 인덱스 0 채우기 (1부터 시작하기 위함)
}
// 삽입
public void insert(int val) {
heap.add(val);
int p = heap.size() - 1;
// 힙 사이즈 - 1이 1보다 작아질 때까지 진행 -> root로 이동
while(p > 1 && heap.get(p / 2) > heap.get(p)) {
System.out.println("swap");
// 부모보다 자식 노드가 더 작으면 바꿔야 함 (최소힙)
int tmp = heap.get(p/2);
heap.set(p/2, heap.get(p));
heap.set(p, tmp);
p = p / 2; // p는 부모 값으로 변경 (부모 노드 인덱스로 이동)
}
}
// 삭제
public int delete() {
// 힙 사이즈 - 1이 1보다 작으면 0 리턴
if(heap.size()-1 < 1) {
return 0;
}
// 삭제할 노드는 루트 노드임
int deleteItem = heap.get(1);
// root에 가장 마지막 값 넣고 마지막 값 삭제
heap.set(1, heap.get(heap.size() - 1));
heap.remove(heap.size()-1);
int pos = 1;
while((pos * 2) < heap.size()) {
int min = heap.get(pos * 2);
int minPos = pos * 2;
if (((pos*2 + 1) < heap.size()) && min > heap.get(pos*2 + 1)) {
min = heap.get(pos*2 + 1);
minPos = pos * 2 + 1;
}
if(heap.get(pos) < min)
break;
// 부모 자식 노드 교환
int tmp = heap.get(pos);
heap.set(pos, heap.get(minPos));
heap.set(minPos, tmp);
pos = minPos;
}
return deleteItem;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minHeap heap = new minHeap();
for (int i = 0; i < N; i++) {
int val = Integer.parseInt(br.readLine());
if(val == 0) {
System.out.println(heap.delete());
} else {
heap.insert(val);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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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힙(MaxHe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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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MaxHeap {
public static class maxHeap {
private ArrayList<Integer> heap;
public maxHeap() {
heap = new ArrayList<>();
heap.add(1000000); // 인덱스 1부터 시작하기 위함
}
public void insert(int val) {
heap.add(val);
int p = heap.size() - 1;
// 루트까지 이동, 자식노드가 더 크면 swap
while(p > 1 && heap.get(p / 2) < heap.get(p)) {
int temp = heap.get(p / 2);
heap.set(p/2, heap.get(p));
heap.set(p, temp);
p = p / 2;
}
}
public int delete() {
if(heap.size()-1 < 1) {
return 0;
}
int deleteItem = heap.get(1);
heap.set(1, heap.get(heap.size()-1));
heap.remove(heap.size()-1);
int pos = 1;
while((pos*2) < heap.size()) {
int max = heap.get(pos*2);
int maxPos = pos * 2;
if(((pos*2+1) < heap.size()) && max < heap.get(pos*2+1)) {
max = heap.get(pos*2+1);
maxPos = pos*2+1;
}
if(heap.get(pos) > max) {
break;
}
int temp = heap.get(pos);
heap.set(pos, heap.get(maxPos));
heap.set(maxPos, temp);
pos = maxPos;
}
return deleteItem;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maxHeap heap = new maxHeap();
for (int i = 0; i < N; i++) {
int val = Integer.parseInt(br.readLine());
if(val == 0) {
System.out.println(heap.delete());
} else {
heap.insert(val);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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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최대 힙을 구현할 때는 0번째 인덱스에 큰 값을 넣어서 insert 단계에서 0번째 인덱스와 swap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최소 힙과 최대 힙을 구현하는 백준 문제는 아래와 같다.
우선순위 큐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사용하면 빨리 풀 수 있지만, 직접 힙을 구현해서 풀어 익숙해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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